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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픈파일럿(OpenPilot)으로 볼트 euv 자율주행하자 - (1) 설치편
    제품 사용기 2024. 1. 15. 21:23

    들어가면서

     

    자율 주행 기술은 현대 자동차 산업의 가장 흥미진진한 발전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comma.ai의 유명한 openpilot 시스템을 제 Chevrolet Bolt EUV에 설치하는 과정을 공유하려 합니다. 

     

    출퇴근용 차로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원래 테슬라 모델X를 패밀리카로 타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를 추가할까 하다가, 편도 15km 에 막히지도 않는 왕복 출퇴근을 위해서만 탈 차량이니까 조금 더 저렴한 전기차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특히 주차장으로 내려가는 길이나 주차 공간이 협소한 점도 고려해서 차량이 작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었구요. 레이 ev를 기다릴까 하다가 폭풍 할인을 못 이기고 볼트 euv 로 결정했습니다. 

     

    볼트 euv 의 단점은 차선 유지 기능이 없단 겁니다. 정확히는 차선을 벗어나지 않게 가이드해주는 기능까지만 있어서 차선 중앙으로 운전해주는 기능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실 어떤 양산 차량이든 테슬라 만큼의 자율주행 편의성을 제공하는 브랜드는 없죠. 그래서 comma.ai 의 comma 3x 를 설치해서 자율주행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보기로 했습니다. 

     

    comma.ai와 openpilot이란?


    comma.ai는 조지 호츠가 설립한 회사로, openpilot은 그들의 오픈소스 자율주행 프로젝트입니다. Openpilot은 오픈 소스 자율 주행 시스템으로, 특정 차종에 설치하여 일종의 '향상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제공합니다.

     

    comman 2나 comma 3x 같은 제품을 직접 구매해서 차량에 설치하고, openpilot과 같은 오픈소스를 해당 제품에 설치해서 차량의 자율주행 기능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죠. (이렇게 오픈소스로 따로 설치하게 하는 것은 자율주행 관련 미국 규제를 벗어나기 위해서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구매하기

    comma.ai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차량 목록 확인 후 구매를 누르시면, 제품과 필요한 케이블이 함께 장바구니에 담깁니다. 

     

    2주만에 배송된 패키지

     

    홈페이지에서는 4주 이상 걸릴 거라고 했지만 2주만에 집으로 배송이 잘 왔더군요. 220만원 정도 카드 결제가 되었는데, 물론 comma 3x가 아니라 구버전인 comma 2 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그걸로 선택하신다면 총액 100만원 이하로도 충분히 설치가 가능하시긴 합니다. 게다가 정품이 아닌 중국에서 만든 제품으로 하시면 더 저렴하게도.. 가능합니다.

     

    다만 comma 3x 가 앞으로 사후 업데이트 대상이고 발열 등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에 저는 조금 더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자율주행에 들어가는 제품인데... 문제되면 곤란하기도 하고, 오래 사용할 요량으로 투자했어요. (그리고 디자인이 더 예뻐서...ㅎㅎ;;)

     

    설치

     

    룸미러 쪽의 커버를 탈거하면 요렇게 카메라 부분까지 탈거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연결 부분 보이시나요?
    바로 요 부분인데요, 카메라의 연결 부위를 빼내야 합니다.
    그러면 휑하니.... 카메라가 완전히 분리됩니다.
    기존 선을 제공되는 제품과 연결하고 제품에서 나온 선을 다시 기존 카메라에 연결합니다.
    그러면 중간에 카메라로 들어가는 정보를 따올 수 있는 이런 부분이 생깁니다. 하나는 전원이고 하나는 통신을 위한 부분입니다.
    이제 운전석 좌측 하단에서 ODB 단자를 찾습니다. 이 부위와도 연결을 해줍니다.
    최종적으로 usb-c 는 제품과, 연결을 위한 랜케이블은 odb와 연결하게 됩니다. 제품이 켜지네요.
    오픈소스인 openpilot 주소를 넣어서 설치를 해봅니다. (이렇게 법적 규제를 피해가는 꼼수라니...)

     

    설치까지는 전 1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설명서가 자세하지 않아서 저걸 도대체 어떻게 뜯어야하는지 감이 안와서... ㅜㅜ 그래서 이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보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라고... ㅜㅜ 

     

    설치 후 주행을 하면 캘리브레이션을 몇십분간 진행합니다. 

     

    첫 테스트 드라이빙입니다. 비가 오는 날이었는데도 차선 중앙으로 잘 유지해주고, 차선 변경도 무리 없이 잘 진행되더군요.
    다음 날 출근 날에도 요긴하게 써봤습니다.
    설정들이 좀 있는데, 포함해서 한번 소개드리는 포스팅을 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master 브랜치로 가장 최신의 기능을 계속 업그레이드 받고 있습니다 ㅎ;;

     

     

    테스트 드라이브 영상이 빠지면 아쉽겠죠? ㅎ

     

    https://youtube.com/shorts/oYn6OXKk3vM?feature=share

     

     

    openpilot 시스템을 볼트 EUV에 설치하는 것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DIY 프로젝트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운전 경험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며, 기술적인 능력이 있는 분들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조만간 실험적인 테스트 결과 들도 좀 올려보겠습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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